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ubuntu

Ubuntu

우분투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리눅스 배포판이다. 데비안을 기반으로 하며 데비안의 팁이 같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데스크톱 환경이나 기타 설정 등을 커스터마이징한 배포판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배포판을 활용하도록 하자.

본 위키의 우분투 기반 설명은 대부분 Linux Mint + Xfce 또는 MATE 기준이다. 그 외의 환경도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설치

설치 과정은 일부 배포판을(특히 Arch) 제외하면 GUI는 대동소이하다. 몇가지 주의할 점을 적자면:

1. 언어 설치 개인적으로는 영어 설치 후 한국어 입력 패치를 선호한다. 홈 폴더의 기본 폴더들이 원본은 영어이고 한국어 링크를 추가로 해주는 윈도우와 달리 리눅스는 원본까지 한국어로 만들어버린다.

가령 한국어판으로 설치하면 홈 폴더의 다운로드 폴더가 Download에서 다운로드가 된다.

직접 바꾸면 될 일이긴 하지만 귀찮으며 입력기가 uim이나 nimf를 쓰는 것이 좋은데 아직 버그가 많은 nabi나 ibus 중에서 골라 깔기 때문에 도리어 한글 출력은 잘 되어도 한글 입력에서 설정이 꼬일 수 있다.

단 초경량배포판(WattOS나 LXDE를 쓰는 경량화판)의 경우 영어 설치를 하면 한글 출력부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한국어로 설치하면 폰트나 출력을 어떻게 바꾸는지는 배포판마다 다르다.

2. Swap 영역 윈도우의 가상메모리 영역이다.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페이징 파일을 C드라이브에 생성하고 그것을 조절하지만 리눅스는 직접 잡아야한다.

안 잡을 수도 있지만 4G~8G의 영역은 잡아두는 것이 좋다.

3. OS 디스크 파티션 마운트 페도라를 포함 일부 배포판은 파티션 자동설정 기능에서 /, /boot, /home, …을 나눠 잡는 경우가 있다. 자동으로 해준다고 마구 다음으로 넘어간다면 한쪽 파티션이 너무 적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t4가 저널링이기도하고 리눅스 특성 상 나중에 바꿔도 되긴 하지만 되도록 처음에 잘 생각하자.

4. 그 외 디스크 파티션 마운트 SSD+HDD 조합에서 데이터베이스 등을 HDD에 깔고 싶다면 /var를 HDD에 마운트하자. 데이터베이스를 포함 대부분 앱의 데이터디렉토리는 /var 밑에 잡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는 나중에 fstab으로 /var/(hdd이름) 등으로 hdd 밑에 마운트하는 것이 좋다. mariadb같이 데이터폴더의 보호를 위해 데이터디렉토리의 위치를 타는 경우가 있다.

설치 후 설정

우분투 패키지

현존하는 리눅스 배포판들은 윈도우처럼 exe 설치파일을 받아 앱을 깔기 보다는 안드로이드나 iOS처럼 앱들이 설치하고 지우고 관리하는 부분이 따로 존재한다. 보통 이를 패키지 관리자라고 하며 안드로이드와 iOS의 스토어 개념과 유사하나(오히려 이쪽이 원조) 그들처럼 한 곳에서 관리되지 않는다.

앱(패키지)들을 받아오는 곳을 저장소(repository)라고 하며 저장소 리스트를 저장해뒀다가 저장소 리스트들을 탐색하여 적절한 앱이 있을 경우 그것을 기준으로 컴퓨터의 패키지를 설치, 업데이트, 삭제 등을 행동을 할 수 있다.

패키지 저장소 리스트들은 /etc/apt/source.list 파일 또는 /etc/apt/source.list.d 디렉토리에서 관리된다.

데비안과 우분투 계열은 apt를 사용해 패키지를 관리한다. 명령어는 apt 또는 apt-get을 사용한다.

apt와 apt-get은 유사하나 용법이 미묘하게 다르다. 다만 기본적인 명령어는 공유한다.

주로 사용하게 될 명령 인수는 다음과 같다. apt install 등으로 사용한다. root 권한 필요.

  • apt update: 저장소 리스트 업데이트. source.list에 변경이 있다면 이것을 해줘야 적용이 된다.
  • apt upgrade: 저장소 리스트를 참조하여 PC에 깔린 패키지들을 업데이트한다.
  • apt dist-upgrade: 패키지 종속성을 체크하면서 upgrade 실행.
  • apt remove / purge: 둘다 특정 패키지를 지운다. 단 purge는 설정값까지 지운다.
  • apt autoremove / autoclean: 패키지 정리, 종속성 정리 등을 시행. 패키지 삭제 후 실행하는 것이 좋다.

지금 당장 이것들을 숙지할 필요는 없다. 다른 가이드라인을 보더라도 xxx패키지를 설치하라고 불친절하게 가르쳐주진 않는다. 패키지 등록과 암호 키 등록 등의 절차 및 apt 명령어까지 잘 설명해두기 때문에 따라만해도 별 탈은 없지만 자신이 하는 동작이 패키지를 어떻게 조작하는지에 대해서는 자각이 있어야 한다.

잘 모르겠다면 OS 설치 완료 후 다음을 실행하자.

sudo apt-get -y update && sudo apt-get -y upgrade && sudo apt-get -y dist-upgrade
  

하드웨어 드라이버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깔리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우분투 계열은 driver 설치 앱이 GUI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 software-properties-common 패키지를 설치해서 하드웨어 설치를 지원하는 패키지 관리자 앱을 통해 설치한다.

민트는 Welcome 화면에 하드웨어 설치 링크가 있다.

참고 링크

우분투 설치 후 하는 10가지: 다 할 필요는 없다. 특히 억지로 파이어폭스나 libreoffice를 지우는 것은 취향이다. 오히려 브라우저가 여러가지 있어야할 수도 있다.

source code pro Setup shell

#!/bin/bash
mkdir /tmp/adodefont
cd /tmp/adodefont
wget https://github.com/adobe-fonts/source-code-pro/archive/2.010R-ro/1.030R-it.zip
unzip 1.030R-it.zip
mkdir -p /usr/local/share/fonts
cp source-code-pro-2.010R-ro-1.030R-it/OTF/*.otf /usr/local/share/fonts/
fc-cache -f -v
ubuntu.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1/02 19:56 저자 gsj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