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에 이미 맥이 몇 대 있어서 쓰는 거지만 본인이 맥에 애정이 있는 게 아니라면 그냥 쓰지 말자.
의외로 서비스 관리는 맥이 직관적이지 못하다. 내가 이해가 덜 떨어 진 것일 수도 있는데…
기준은 엘 캐피탄이다. MacPro 2008은 시에라로 업글이 불가능하다. 억지로 깔 수는 있다고 하지만 별로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다음부턴 리눅스로 바꿔쓰자.
우분투의 apt 같은 느낌으로 사용한다. 내용은 좀 많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brew를 사용하면 패키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지가 받아서 컴파일을 한다는 것 같다. 최소한 MariaDB는 그렇다. 젠투리눅스 같은 컨셉인지는 모르겠다.
여튼 그것 때문인지 더 느려터졌다.
brew로 설치한 서비스들을 관리할 수 있는 명령어. 원래 기존에는 launchctl을 사용해서 서비스들을 제어해야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함정이다.
우분투계열의 systemctl, service 명령어를 대체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제대로 돌아가질 않는다.
말하자면 파워전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걸로 스타트하더라도 컴퓨터 전원을 따로 눌러야한다. (것 같다… 사실 아직도 얘네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정확한 건 brew services status로 실행 중이라 떠도 실행 중이지 않을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단 것이다. 그냥 처음 start 시켜놓고 쓰지말자.)
postgresql: brew services start postgresql 이후 pg_ctl을 따로 실행해야한다. pg_ctl
postgresql의 경우
pg_ctl -D /Volumes/Storage500/postgres -l logfile start
mariadb의 경우
mysql.server start
요즘 OS 답게 맥도 간편하게 Software Raid를 하여 서버급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안정성을 확보하거나(Mirror, Parity) 자잘한 하드들을 모아서 쓸 수 있다(Stripe).
그런데 하필이면 연구실에서 쓰는 2008 맥프로으로 가능한 최신 버전인 엘 캐피탄은 이짓을 커맨드 라인으로 해야한다. 이전 버전(요세미티)와 다음 버전(시에라)에서는 이게 돌아왔는데 엘 캐피탄만 그게 빠졌다.
CLI로 해야하지만 어렵지는 않다. diskutil appleRAID란 명령어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관련 가이드. 애플 문서
관련 예시:
diskutil appleRAID create stripe Storage JHFS+ disk2 disk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