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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2019_day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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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2019_day1 [2019/05/24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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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2019_day1 [2020/04/14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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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WWW2019 - 1일차</title> 
-Workshops 
-  * 5th Workshop on Enhancing Urban Mobility with Web Applications (AW4City) [[https://aw4city2019.wordpress.com/|#]] 
-  * Ninth Workshop on Location and the Web (LocWeb2019) [[https://dhere.de/locweb/locweb2019/|#]] 
- 
-기본적으로 Keynote + Paper Presentation + Discussion 구성인 듯 하나 키노트 수나 발표 수는 미묘하게 차이가 있었고 AW4City는 시간관계로 질답시간이 거의 없었다. 
-===== AW4City ===== 
-[[https://aw4city2019.wordpress.com/program/|홈페이지]] 
-==== Keynotes ==== 
-===Keynote 1: San Francisco’s Principles for Emerging Mobility=== 
-발표자: [[https://www.sfmta.com/people/darton-ito|Darton Ito, Deputy Director of Innovation, SFMTA]] 
- 
-주요 내용 
-  * 샌프란시스코 9년 간(2010-2019)의 교통 데이터 변화 
-    * 샌프란의 성장에 따른 인구 증가와 교통 혼잡 증가에 대한 요약 
-    * 인구 증가율 (9%) 대비 일자리 증가율(32%)이 더 크고, 더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된다. 
-    * 차 속도는 물론이고 자전거 속도도 감소했다. 
-    * 집값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 교통수단을 통한 일별 시내 유입-유출이 많아짐 (출퇴근자) 
-    * 시민의 소득과 교통량은 크게 상관없는 듯 하다. 
-  * 교통 사고 근절이 주요 목표 (Vision Zero) 
-    * 치명사고가 20 까지 떨어졌다고 함. 
-    * 새로운 Mobility Permit Program 
-      * 통근버스 (주요 지점에 적극적으로 통근만을 위한 버스 노선을 개설) 
-      * 다수의 Sharing Vehicle 
-        * 차량 
-        * 자전거 
-        * 전기 모페드 (전기 스쿠터(오토바이)) 
-        * Powered Scooter (전동킥보드류) 
-      * 시 차원에서 Permit을 통해 안전, 감시, 데이터 수집 인프라를 구축 
-      * 일별 교통량 통계 (사진) 
-  * MaaS (Mobility as a Service) 
-    * 준공공 교통수단의 증대 
-    * 스마트폰을 활용도 증가 (가령 Muni Mobile을 통한 스마트폰 탑승권 발매 등) 
-  * 자율주행차(Automated Vehicles) 
-    * 휴먼 에러 감소 
-    * 장애인 이동성 확장 
-    * sharing 증가 가능성 
-    * 새로운 펀딩 창출 
-    * 보안 위협 
-    * 혼잡야기 가능성 
-    * sprawl 현상 유발 가능성 
-    * Zero Occupant vehicles 문제 
-    * 노동력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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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및 소감 
-  * 대체적인 대중교통은 시스템은 서울이 좀더 거대한 듯 
-  * 공공 측면에서 취해야할 철학은 마찬가지인 것 같다: 안전, 친환경, 지속가능성 등 
-  * 단, 준공공 Ridesharing 을 굉장히 강조하는 듯. 성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    * 준공공 통근열차에 대한 한국 상황은 잘 모르겠음. 그런 제도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    * 차를 제외한 Ridesharing 에 굉장히 적극적 
-    * 실제로도 Ford Go, Skip 등의 전기자전거, 전기킥보드, 스쿠터 등 소형차량에 대한 Ridesharing 을 쉽게 볼 수 있었다. 
-    * Uber 또한 보편적 
-    * Occupancy를 늘리는 것을 더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듯 하다. (스쿠터나 자전거는 Occupancy 가 1/1 이니) 
-  *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언급함. 
-    * 실험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듯 함. 
-    * 즉, 자율주행차를 통해 Occupancy 가 늘어난다면 좋겠지만 0 Occupancy (아무도 안타는) 차량들이 야기한 혼잡도에 대해 아직 알기 힘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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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note 2: The future of Assistive Intelligence and ubiquitous mobile sensors in Smart C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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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cWeb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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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 요약 ===== 
-종합 
-  - 지속가능한 이동성, 혼잡 최소화, 안전, 친환경, 상황인지 등이 주 목표 
-  - 카쉐어링 형태를 중요하게 보고 있는 듯 (Mobility as a Service; MaaS) 
-     * 현재 샌프란 카쉐어링 형태 (우버 등도 포함) 는 총 교통량에 15퍼 정도?: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기타 운송수단 포함 
-     * 혼잡도에 확실히 눈에 띠는 영향을 준다 
-     * 사기업이지만 공공에 영향을 깊이 주므로 가이드 라인 설정이 중요하다 
-     * 가이드 라인 설정에 따른 효과 분석에 대한 연구도 있을 거 같다 
-     * 교통의 공공 개입이 더 강한 한국도 맞닥뜨릴 문제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됨 
-  - 의외로 한국 교통 연구가 예시로 몇번 나왔다. 
-     * 서울시 분석에 대한 연구 
-     * 한국 고속도로 네트워크 연구 
-  - Trajectory 분석과 Flow 분석이 두 주축이고, 도시환경에서는 Flow 분석이 보다 주목받는 모양 
-  - 배달과 라스트마일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     * 배달 산업이 최근 매우 크는 샌프란 
-     * 로컬 가게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     * 대부분의 배달은 3마일 
-  - 도시가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개발해야함 
  
www2019_day1.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4/13 06:54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