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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자: [[https://www.sfmta.com/people/darton-ito|Darton Ito, Deputy Director of Innovation, SFMTA]] 발표자: [[https://www.sfmta.com/people/darton-ito|Darton Ito, Deputy Director of Innovation, SFMTA]]
  
-===Keynote 2: The future of Assistive Intelligence and ubiquitous mobile sensors in Smart Cities===+주요 내용 
 +  * 샌프란시스코 9년 간(2010-2019)의 교통 데이터 변화 
 +    * 샌프란의 성장에 따른 인구 증가와 교통 혼잡 증가에 대한 요약 
 +    * 인구 증가율 (9%) 대비 일자리 증가율(32%)이 더 크고, 더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된다. 
 +    * 차 속도는 물론이고 자전거 속도도 감소했다. 
 +    * 집값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 교통수단을 통한 일별 시내 유입-유출이 많아짐 (출퇴근자) 
 +    * 시민의 소득과 교통량은 크게 상관없는 듯 하다. 
 +  * 교통 사고 근절이 주요 목표 (Vision Zero) 
 +    * 치명사고가 20 까지 떨어졌다고 함. 
 +    * 새로운 Mobility Permit Program 
 +      * 통근버스 (주요 지점에 적극적으로 통근만을 위한 버스 노선을 개설) 
 +      * 다수의 Sharing Vehicle 
 +        * 차량 
 +        * 자전거 
 +        * 전기 모페드 (전기 스쿠터(오토바이)) 
 +        * Powered Scooter (전동킥보드류) 
 +      * 시 차원에서 Permit을 통해 안전, 감시, 데이터 수집 인프라를 구축 
 +      * 일별 교통량 통계 (사진) 
 +  * MaaS (Mobility as a Service) 
 +    * 보조 교통수단Para-transit의 증대 
 +    * 스마트폰을 활용도 증가 (가령 Muni Mobile을 통한 스마트폰 탑승권 발매 등) 
 +  * 자율주행차(Automated Vehicles) 
 +    * 휴먼 에러 감소 
 +    * 장애인 이동성 확장 
 +    * sharing 증가 가능성 
 +    * 새로운 펀딩 창출 
 +    * 보안 위협 
 +    * 혼잡야기 가능성 
 +    * sprawl 현상 유발 가능성 
 +    * Zero Occupant vehicles 문제 
 +    * 노동력 감소
  
 +정리 및 소감
 +  * 대체적인 대중교통은 시스템은 서울이 좀더 거대한 듯
 +  * 공공 측면에서 취해야할 철학은 마찬가지인 것 같다: 안전, 친환경, 지속가능성 등
 +  * 단, para-transit Ridesharing 을 굉장히 강조하는 듯. 성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    * 보조 통근열차에 대한 한국 상황은 잘 모르겠음. 그런 제도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한국이라면 일반 노선을 개설하거나 바꾸지 않나 싶은데... 주거지역과 업무지역의 분리가 뚜렷할수록 회사들이 각자 운영하는 것보단 효율적일 것 같다.
 +    * 차를 제외한 Ridesharing 에 굉장히 적극적
 +    * 실제로도 Ford Go, Skip 등의 전기자전거, 전기킥보드, 스쿠터 등 소형차량에 대한 Ridesharing 을 쉽게 볼 수 있었다.
 +    * Uber 또한 보편적
 +    * Occupancy를 늘리는 것을 더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듯 하다. (스쿠터나 자전거는 Occupancy 가 1/1 이니)
 +  *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언급함.
 +    * 실험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듯 함.
 +    * 즉, 자율주행차를 통해 Occupancy 가 늘어난다면 좋겠지만 0 Occupancy (아무도 안타는) 차량들이 야기한 혼잡도에 대해 아직 알기 힘든 것 같다.
 +
 +===Keynote 2: The future of Assistive Intelligence and ubiquitous mobile sensors in Smart Cities===
 +발표자: [[https://www.linkedin.com/in/stcohen/?src=aff-lilpar&veh=aff_src.aff-lilpar_c.partners_pkw.10078_net.mediapartner_plc.Skimbit%20Ltd._pcrid.449670_learning&trk=aff_src.aff-lilpar_c.partners_pkw.10078_net.mediapartner_plc.Skimbit%20Ltd._pcrid.449670_learning&irgwc=1|STEPHEN COHEN, Microsoft]]
  
 +주요 내용
 +  * 유럽의 도시 교통 (흥미로운 통계들): 사진 참고
 +    * 교통에 친환경은 꼭 따라 붙는 듯
 +  * Mobility Infrastructure maps
 +    * ...are incomplete
 +    * 인프라 정보를 담은 지도가 없다. (차고 위주)
 +      * 자전거 랙
 +      * 오토바이 전용 주차장
 +      * 장애인 전용 주차장
 +      * 화물 수하 전용 주차장/공간
 +      * OpenStreetMap 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들이 뛰어들고 있다.
 +      * 
 ===== LocWeb2019 ===== ===== LocWeb2019 =====
 . .
www2019_day1.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4/13 06:54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