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macos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macos [2020/04/14 08:25]
macos [2021/04/13 06:54] (현재)
줄 1: 줄 1:
 +===== mac os =====
 +연구실에 이미 맥이 몇 대 있어서 쓰는 거지만 본인이 맥에 애정이 있는 게 아니라면 그냥 쓰지 말자.
 +
 +의외로 서비스 관리는 맥이 직관적이지 못하다. [[정근성|내]]가 이해가 덜 떨어 진 것일 수도 있는데...
 +
 +기준은 엘 캐피탄이다. MacPro 2008은 시에라로 업글이 불가능하다. 억지로 깔 수는 있다고 하지만 별로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는 않았다.
 +
 +그냥 다음부턴 리눅스로 바꿔쓰자.
 +==== brew ====
 +우분투의 apt 같은 느낌으로 사용한다. 내용은 좀 많이 다르다.
 +
 +기본적으로 brew를 사용하면 패키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지가 받아서 컴파일을 한다는 것 같다. 최소한 MariaDB는 그렇다. 젠투리눅스 같은 컨셉인지는 모르겠다.
 +
 +여튼 그것 때문인지 더 느려터졌다.
 +
 +=== brew services ===
 +brew로 설치한 서비스들을 관리할 수 있는 명령어. 원래 기존에는 launchctl을 사용해서 서비스들을 제어해야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함정이다.
 +
 +우분투계열의 systemctl, service 명령어를 대체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제대로 돌아가질 않는다.
 +
 +말하자면 파워전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걸로 스타트하더라도 컴퓨터 전원을 따로 눌러야한다. (것 같다... 사실 아직도 얘네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정확한 건 brew services status로 실행 중이라 떠도 실행 중이지 않을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단 것이다. 그냥 처음 start 시켜놓고 쓰지말자.)
 +
 +postgresql: brew services start postgresql  이후 pg_ctl을 따로 실행해야한다. [[https://www.postgresql.org/docs/current/static/app-pg-ctl.html|pg_ctl]] \\
 +postgresql의 경우
 +  pg_ctl -D /Volumes/Storage500/postgres -l logfile start
 +
 +mariadb의 경우
 +  mysql.server start
 +
 +==== Software RAID ====
 +요즘 OS 답게 맥도 간편하게 Software Raid를 하여 서버급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안정성을 확보하거나(Mirror, Parity) 자잘한 하드들을 모아서 쓸 수 있다(Stripe).
 +
 +그런데 하필이면 연구실에서 쓰는 2008 맥프로으로 가능한 최신 버전인 엘 캐피탄은 이짓을 커맨드 라인으로 해야한다. 이전 버전(요세미티)와 다음 버전(시에라)에서는 이게 돌아왔는데 엘 캐피탄만 그게 빠졌다.
 +
 +CLI로 해야하지만 어렵지는 않다. diskutil appleRAID란 명령어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https://www.tekrevue.com/tip/create-raid-el-capitan/|관련 가이드]]. [[https://developer.apple.com/legacy/library/documentation/Darwin/Reference/ManPages/man8/diskutil.8.html|애플 문서]]
 +
 +관련 예시:
 +
 +  diskutil appleRAID create stripe Storage JHFS+ disk2 disk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