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2019 - 1일차
Workshops
5th Workshop on Enhancing Urban Mobility with Web Applications (AW4City)
#
Ninth Workshop on Location and the Web (LocWeb2019)
#
기본적으로 Keynote + Paper Presentation + Discussion 구성인 듯 하나 키노트 수나 발표 수는 미묘하게 차이가 있었고 AW4City는 시간관계로 질답시간이 거의 없었다.
AW4City
Keynotes
Keynote 1: San Francisco’s Principles for Emerging Mobility
발표자: Darton Ito, Deputy Director of Innovation, SFMTA
주요 내용
샌프란시스코 9년 간(2010-2019)의 교통 데이터 변화
샌프란의 성장에 따른 인구 증가와 교통 혼잡 증가에 대한 요약
인구 증가율 (9%) 대비 일자리 증가율(32%)이 더 크고, 더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된다.
차 속도는 물론이고 자전거 속도도 감소했다.
집값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 교통수단을 통한 일별 시내 유입-유출이 많아짐 (출퇴근자)
시민의 소득과 교통량은 크게 상관없는 듯 하다.
교통 사고 근절이 주요 목표 (Vision Zero)
MaaS (Mobility as a Service)
자율주행차(Automated Vehicles)
정리 및 소감
대체적인 대중교통은 시스템은 서울이 좀더 거대한 듯
공공 측면에서 취해야할 철학은 마찬가지인 것 같다: 안전, 친환경, 지속가능성 등
단, para-transit Ridesharing 을 굉장히 강조하는 듯. 성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보조 통근열차에 대한 한국 상황은 잘 모르겠음. 그런 제도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한국이라면 일반 노선을 개설하거나 바꾸지 않나 싶은데… 주거지역과 업무지역의 분리가 뚜렷할수록 회사들이 각자 운영하는 것보단 효율적일 것 같다.
차를 제외한 Ridesharing 에 굉장히 적극적
실제로도 Ford Go, Skip 등의 전기자전거, 전기킥보드, 스쿠터 등 소형차량에 대한 Ridesharing 을 쉽게 볼 수 있었다.
Uber 또한 보편적
Occupancy를 늘리는 것을 더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듯 하다. (스쿠터나 자전거는 Occupancy 가 1/1 이니)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언급함.
Keynote 2: The future of Assistive Intelligence and ubiquitous mobile sensors in Smart Cities
LocWeb2019
간단 요약
종합
지속가능한 이동성, 혼잡 최소화, 안전, 친환경, 상황인지 등이 주 목표
카쉐어링 형태를 중요하게 보고 있는 듯 (Mobility as a Service; MaaS)
현재 샌프란 카쉐어링 형태 (우버 등도 포함) 는 총 교통량에 15퍼 정도?: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기타 운송수단 포함
혼잡도에 확실히 눈에 띠는 영향을 준다
사기업이지만 공공에 영향을 깊이 주므로 가이드 라인 설정이 중요하다
가이드 라인 설정에 따른 효과 분석에 대한 연구도 있을 거 같다
교통의 공공 개입이 더 강한 한국도 맞닥뜨릴 문제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됨
의외로 한국 교통 연구가 예시로 몇번 나왔다.
서울시 분석에 대한 연구
한국 고속도로 네트워크 연구
Trajectory 분석과 Flow 분석이 두 주축이고, 도시환경에서는 Flow 분석이 보다 주목받는 모양
배달과 라스트마일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배달 산업이 최근 매우 크는 샌프란
로컬 가게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배달은 3마일
도시가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개발해야함